이집트에서 가나안까지, 이스라엘 자손의 출애굽 여정 살펴보기


(설명)구약 이해에 있어 모세오경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. 모세오경은 신약 이해에도 중요하여 구약과 신약의 연관성 연구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이해의 폭을 넓혀갈 수 있다. 

11장 합당한 제물의 조건


성경 읽기: 레위기 22:17-33; 신명기 17:1
요절 말씀: 너희는 내 성호를 속되게 하지 말라(22:32)

하나님은 모세에게 합당한 제물의 조건을 말씀한다. 자세히 보면, 17-25절까지는 어떤 것이 흠 있는 제물인지 설명하고, 26-33절까지는 제물을 어떤 식으로 드리고 처리해야 하는지 설명한다.

(흠 없는 제물) 하나님이 받을만한 제사의 제물은 소나 양이나 염소의 흠이 없는 수컷이다(17:1). 흠이 있는 것은 자원제물로는 가능하나, 서원제물로는 드릴 수 없다. 외국인이 바치는 제물도 이 규정대로 드려야 한다. 흠 있는 제물은 눈 먼 것, 상한 것, 지체가 베인 것, 종기나 습진이 있는 것, 자체가 더하거나 덜 한 것, 고환이 상한 것 등이다.

(제물 처리 방식) 소나 양이나 염소가 새끼를 나면 바로 제물을 드릴 수 없고, 이레 동안 함께 있게 하고 8일이 지난 후에 제물로 드릴 수 있다. 대신에 어미와 새끼를 같은 날에 잡을 수 없다. 감사제물은 그날에 먹고 다음날까지 남길 수 없다.

확인 질문
1)제물의 조건은 무엇을 전제하는가? 합당한 제물이 되려면 하나님이 기뻐하는 짐승과 방식으로 드려야 한다. 제물이 수컷인 것은 아담의 타락으로 기인한 것이다.

2)지체 장애가 부정한 것인가? 오늘날 시각으로는 좀 이해가 되지 않지만, 구약 시대에는 자체 장애가 부정하게 간주되어 지체가 상한 제물은 제사로 드릴 수 없고, 또 지체가 상한 레위인은 성소에서 업무를 볼 수 없다. 나면서부터 소경된 자를 보고 제자들은 이것이 누구의 죄 때문인지를 물었다. 이에 예수님은 누구의 죄 때문이 아니라 그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말씀했다(9:3). 예수님은 장애를 부정한 것으로 말씀하지 않는다.

3)아나니아와 삽비라의 헌금은 어떤 제물과 비슷한가? 어릴 때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을 읽으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다. 재산 절반을 바쳤는데 왜 그들이 죽었지? 이런 고민과 함께 지금 본문을 읽을 때 그 고민이 해결된다. 흠 없는 수컷으로 드려야 할 제물을 무시하고 다른 것으로 드린다면 그 제사는 합당하지 않다. 아무리 큰 제물이라도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못한다. 합당한 제물과 합당한 방법이 필수적이다. 이런 점에서 봤을 때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헌금은 합당한 예물이 되지 못했다.
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[국내여행] 남원 산내면 지리산 둘레 길목에 자리잡은 등구재 황토방

2세기 교회 이야기, 2~3세기 교회 이야기(최종휴, 교보문고), 2~3세기 교회들의 감독 계보 일람표

새만금 야미도에서 출발하는 선유도 가족여행(1)